한일국적자들 한일교류회 제40회 프렌즈 (6회 매운맛 프렌즈)

한일국적자들 한일교류회 제40회 프렌즈 (6회 매운맛 프렌즈)   [ 제39회 프렌즈 후기 ] 한국, 남자(20대) – 미리 대화하는 꿀팁을 알려주셔서 더 원할하게 교류해서 즐거웠습니다~   한국, 남자(10대) – 후반으로 갈수록 얘기를 잘 못하겠더라고요 아무래도 제 소통이 부진한 탓이겠죠 하지만 주제가 전조다 하나가 늘었다보니 이야기가 많이 나왔답니다. 마인드맵처럼 하나의 주제가 나오면 여러 이야기가 얽히고 설켜서 나무…

[한일국적자들] 한일교류회 제39회 FRIENDS에 초대합니다

<한일국적자들 한일교류회 제39회 FRIENDS에 초대합니다>   [ 제38회 프렌즈 후기 ]   일본, 여자(20대) – 楽しかったです!ただ、ビンゴは1回で良かったかなと思いました!(もう少し、交流の時間が長かったらな…)コロナになり、韓国の方と交流する機会が減ってしまった中、とてもいい取り組みだなと思いました。今後も継続して、参加したいです!! –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좋았고 한국어를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한국, 남자(20대) – 비록 빙고를 맟추지 못했지만 재밌었습니다~ 다음에는 끝말잇기?랄까나?~ – 좋은 분위기로 시작하게 되는 느낌이라 긴장을 없앨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제39회 프렌즈에 초대합니다…

[서평] 무조건 시작하라 – 최정우

새로운 시도는 당연히 우리를 주저하게 만든다. (p.16) 이 책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시도와 변화를 주저하는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내용이다. 우리는 이미 수많은 성공담을 들어왔기에 결심을 행동으로 옮기고, 꾸준히 반복하면 성공한다는 것쯤은 알고 있다. 그럼 왜 그것을 행동을 옮기지 못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인간의 뇌가 그렇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누구나 진정한 나를 찾고 싶어 한다.…

[서평] 도서관 전쟁 – 아리카와 히로

책을 둘러싼 전쟁과 사랑의 이야기를 그린 ‘아리카와 히로’의 <도서관 시리즈>. 2006~2007년에 나온 이 책은 인기가 많아서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등으로 만들어져 있는 작품이다. 이 도서관 시리즈는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늘 소개할 책은 그 중에서 첫번쨰 이야기인 ‘도서관전쟁’ 이다. 배경은 미디어의 검열을 강화하는 법률인 ‘미디어양화법’이 시헹된 지 30년이 지난 일본 사회. 그 검열권의 무력에 대항하기…

[아무튼 통일!]통일기자단 수상자 발표

[아무튼 통일!]통일기자단 공모전 수상자를 발표합니다! 공모전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많은 관심 주시고 많은 분들께서 뛰어난 작품들을 접수해주시어 성공적으로 공모전을 마칠수 있었습니다. 공모전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심사 기준 및 시상식 안내 1.심사위원: 외부기자단 3명 2.심사일정: 9월 25일~28일 3.심사방법: 10점 만점 기준(창의성3점, 구성력4점, 문장 완성도3점) 4.시상규모 -대상1명: 통일부장관상 -최우수상1명: 서울신문사장상…

[하PD의 시선] ‘ESG, 가치를 비즈니스에 연결하려면’ 세미나 후기

올해 초 한 기업의 시가총액이 4천600억 원이나 감소한 사실이 있습니다. 8년 전부터 불거진 갑질 논란으로 인해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받고 시총이 꾸준히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저도 그 기업의 불매운동에 동참하며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반성은 커녕 적반하장으로 명예훼손으로 신고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ESG? 아직 생소한가요? 이처럼 기업의 비재무적 가치와 성과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는 시대입니다. 기업의 친환경 사업과…

YSP 세계총회, ‘메타버스’에서의 개최를 제안하며

세계총회, 글로벌 조직의 결집력 보여주는 장의 되어야   오는 9월말 개최 예정이었던 세계평화청년학생연합(이하 YSP) 세계총회가 위기에 빠졌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인해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며 일정이 답보 상태이다. 당초에도 온라인 중심의 총회이긴 했지만 YSP가 지역 조직을 너머 전국 조직으로, 글로벌 조직으로 결집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장(場)이라는 점에서 이번 기회에 ‘메타버스’를 활용한 총회를 제안해 본다.   <게더타운에…

[쓴PD의 에코파워 : 그린피스 플라스틱 집콕조사 참여 후기]

[쓴PD의 에코파워 : 그린피스 플라스틱 집콕조사 참여 후기]  안녕하세요. 피디터 피스많이입니다. 그린피스에서 실시한 ‘플라스틱 집콕조사’라고 아시나요? 지난 8월 23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간 1300여 가정에서 배출하는 플라스틱을 모두 기록하는 모니터링 활동인데요. 기업에서 어떤 플라스틱 포장지를 사용하는지 정리해서 10월 쯤 보고서로 공개한답니다. 그중에 저도 1가구로써 참여를 했습니다. 그 기간 재택근무로 완벽하게 집에서 배출하는 플라스틱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그린피스에서는…

[PD의 나눔] 두 손 무겁게 가정으로 직접 찾아갑니다!

 YSP에 유아복 온라인 쇼핑몰 <코튼봉>에서 유아복을 기증해 주셨습니다!!^^ 유아복 판매를 하고 있는 전문쇼핑몰에서 무려 1,000 여벌의 유아복을 기부해 주셨습니다. 하루 날 잡아 스타렉스를 타고 직접 가서 기부품을 받아 왔는데요. 유아복 1,000여벌 얼마나 되겠어 생각했지만, 큰 봉투로 4봉지나 되어서 정말 기뻤습니다 ㅎㅎㅎ (사진 잘 못찍음..)  이걸로 청년들과 어떻게 나눔을 할 수 있을까 즐거운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통일!]통일기자단, “코로나 팬데믹에도 통일기자단은 ~ing”

통일부, 서울신문, 통교협 후원속에 진행되고 있는 [아무튼 통일!]통일기자단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지난 달 8월 8일을 기점으로 신청이 마감되어 현재 17명의 학생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정부 방역 지침에 따라 기존의 계획했었던 DMZ캠프는 추진을 못했지만, 지난 8월 21일(토) 오전9시~12시까지 통일기자단 비대면 통일 특강 및 OT로 대체하여 진행했습니다. <통일기자단 비대면 통일 특강 및 OT>는 “그래도 통일이다”라 주제로 고기훈 Y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