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교육, 국경없는공부방 Borderless Studyroom
– 하이하이(Hi, High!) 영어캠프 –
지난 2월 13일에는 하이하이(Hi, High!) 영어캠프가 고창, 가평 등 비수도권지역 중소도시 세 곳에서 동시에 진행됐습니다. 한국 지역사회 다문화청소년들과 대학생 100여명과 유럽과 미국출신의 대학생 150여 명이 함께한 하이하이영어캠프는 SDGs의 17개 목표중 4번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달성을 위해 활동 중인 피스디자이너 프로젝트 국경없는공부방(Borderless Studyroom)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국경없는공부방 하이하이영어캠프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대화하는 모습
하이하이 영어캠프 첫 시간, 아이스브레이크게임이 한창이다
하루지만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영어캠프는 아이스브레이크와 영어회화게임, 팀별공유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첫 시간, 먼저는 아이스 브레이크로 긴장을 풀었습니다. 순식간에 게임에 집중하며 스스럼없이 웃음을 터뜨리는 아이들의 모습에 절로 미소가 떠오릅니다.
게임으로 배워보는 영어표현 시간 참가자들의 모습
. 아이스브레이크로 얼어있던 마음이 풀리면 재밌는 게임과 함께 영어회화표현을 익혀봅니다. 영어가 익숙한 형, 언니들과 함께 놀고 대화하다 보니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 덜해진 모양입니다.
쉬는 시간 즐겁게 대화하는 참석자들
이제는 국적도 국경도 크게 중요하지 않게 느껴집니다. 형, 오빠, 동생, 언니, 누나 한국말도, 영어도 다 같은 사람의 말입니다. 지구 반대편에도 나와 같은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한국 청소년 참가자들 소감
“영어는 그냥 어렵고 무서웠는데, 오늘 영어 선생님이 돼준 언니 오빠들 덕분에 좀더 가까워졌고,
어려운 마음이 사라졌어요.”“같이 이야기한다는게 처음에는 많이 망설여졌지만,
이제는 더 많이 말하고 싶은데 답답해서 더 배우고 싶어요.”
영어권 대학생 참가자들 소감
“한국의 어린 학생들과 대화하는 경험은 새로웠다.”,
“SDGs에 대해 더 실천적으로 경험하고, 자세히 알 수 있었다.
환경만이 아닌 다른 파트에서도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 새로웠다.”
국경없는공부방 하이하이 영어캠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중이다
교육의 차이는 소득과 꿈의 차이로 연결됩니다. 내가 원해서 갖게 된 배경은 아니지만, 한계지어진 테두리 안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은 가슴 아픈 일입니다.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중 4번,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은 ‘지속가능’, SDGs 슬로건인 ‘단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는다’ 두 관점에서도 너무나 중요한 목표입니다.
국경없는공부방 Borderless Studyroom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한 국경없는공부방은 SDGs의 4번 달성에 기여하며, 모든 사람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피스디자이너의 교육 서비스 프로젝트입니다. 지역과 소득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교육이 다르고, 꿈마저 그에 맞춰지는 현실을 바꿔보자는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지역격차가 꿈-소득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특히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평화청년학생연합(Youth and Students for Peace)은 공생(共生)·공영(共榮)·공의(公義) 사회를 지향하며 SDGs 실천을 위해 행동하는 청년학생 네트워크 피스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공부방 Borderless Studyroom’과 같이 SDGs 실천 프로젝트를 인큐베이팅·지원하고 있으며, 평화와 SDGs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평화를 원하시는 그대, 피스디자이너와 함께하시겠습니까? 평화를 위해 행동한다면 여러분도 피스디자이너입니다 🙂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란?
지속가능발전목표 (출처 : 지속가능발전포털 http://ncsd.go.kr/ )
지속가능발전목표는 2015년 제 70차 UN총회에서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결의한 의제이자, 지속가능발전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인류 공동의 17개 목표입니다.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라고도 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다. (Leave no one behind)’라는 슬로건과 함께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파트너십이라는 5개 영역에서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