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통일을 그리다
세계평화청년학생연합(YSP, Youth&Students for Peace)과 통일교육협의회는 제2회 전국대학생기자단 통일기사 경진대회 시상식을 11월 25일 서울신문 본사에서 진행했습니다.
서울신문사와 통일부 통일교육원 후원으로 진행된 제2회 전국 대학생기자단은 통일기사작성을 위한 원포인트 아카데미, 평화현장취재, 통일기사 경진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남북관계를 한반도의 평화와 남북통일 현안을 집중취재했습니다.
제2회 전국 대학생기자단 평화현장 취재 및 통일기사경진대회 시상식 기념촬영
영남, 호남, 수도권 전국 각지의 다양한 학과의 대학생들이 모여 청년의 시선으로 본 통일을 기사에 담았습니다. 통일부 장관상에는 창원대학교 김연경 학생이, 서울신문 사장상에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이명학 학생과 중앙대학교 김아현 학생이 뽑혔습니다.
소감 발표하는 김연경(창원대) 대상 수상자
대상을 수상한 김연경(창원대) 학생은 남북한 작가 공동전시전에 참여한 작가를 인터뷰하며 문화예술을 통한 남북교류를 다뤘습니다. “기사를 작성하기까지 기자분들과 함께 참여한 참가자들 서로 통일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기사작성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취재를 위해 작가님을 인터뷰하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알아보고 고민해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축사하는 송광석 통일교육협의회 상임의장
송광석 통일교육협의회 상임의장은 “취재하고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 여러 각도로 통일을 생각해볼 수 있었을 겁니다. 미래의 주역이신 여러분이 이번 경험을 토대로 통일한반도 시대를 이끌어가기를, 그리고 다음 기자단은 평양에서 취재해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통일이 특별한 계기가 없어도 평소에 대화할 수 있게 되기를, 통일한반도에서 우리의 자녀들이 평화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YSP 세계평화청년학생연합은 청년·학생들과 한반도의 통일, 평화를 만들어가겠습니다.